뚜벅뚜벅 먹는 이야기/마음대로 요리요리

브로콜리 세척하고 데치는 방법(+ 냉동보관)

SMSeo 2023. 7. 6.
반응형

브로콜리는 식이섬유와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어 우리 몸에 다양한 이로운 점을 주는 맛있고 건강에 좋은 채소입니다. 하지만 브로콜리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데치지 않으면, 먼지나 벌레, 살균제 등이 남아있어서 위생적이지 않을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브로콜리를 세척하고 데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로콜리 세척하고 데치는 방법

 

반응형

 



| 브로콜리 세척하는 방법

브로콜리는 잎 부분에 유분기가 있어 그냥 물로만 헹궈내면 세척이 되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브로콜리 사이사이에 숨어 있는 벌레과 이물질들도 쉽게 씻겨지지 않기 때문에 꼼꼼히 세척해야합니다. 


1. 먼저, 브로콜리를 깨끗한 물에 흔들어서 큰 먼지나 이물질을 제거해 준 다음, 물에 식초를 넣어서 희석해줍니다.
이때, 식초의 양은 물 1L에 2스푼 정도의 비율로 넣어줍니다. (야채를 세척할 때에는 차가운 물로 합니다.)

브로콜리 세척하고 데치는 방법



 

2. 식초를 희석한 물에 브로콜리를 거꾸로 세워서 10분 정도 담궈줍니다. 이때, 브로콜리가 잘 담궈질 수 있게 긴 젓가락 또는 집게로 브로콜리를 고정해주시면 편하답니다. 

 

 

3. 식초물에 담궈놓은 후에 브로콜리를 여러번 물에 흔들면서 헹궈줍니다.

브로콜리 세척하고 데치는 방법

 

 

4. 브로콜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주세요. 줄기부분도 바깥부분만 껍질을 제거해주고 슬라이스 형태로 잘라주면 됩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 브로콜리를 찬물에 한 두번 더 헹궈주세요. 뭉쳐있던 브로콜리 잎 부분 사이사이에 이물질이 살짝 보이실 거예요^^. 그럼 브로콜리를 데치러 가볼까요?

브로콜리 세척하고 데치는 방법

 

 

 

 

| 브로콜리 데치는 방법

브로콜리는 데쳐서 먹는 것보다 찜기에 쪄서 먹는게 영양소 유지에는 더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데치는게 찌는 시간과 찜 냄비 쓰는 효율을 따져봤을 때, 저는 이게 더 간편해서 보통 데쳐서 먹는답니다^^;

 

1. 세척하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준 브로콜리를 준비합니다.
데치기 위해 냄비에 물을 끓여줍니다. 물이 끓으면, 꽃소금 또는 굵은 소금 1스푼을 넣어서 녹여주세요. 

브로콜리 세척하고 데치는 방법

 

 

 

2. 소금이 다 녹고 나면, 손질한 브로콜리를 모두 넣어줍니다. 이때, 줄기 부분은 30초 정도 먼저 넣어주고 그 이후에 잎부분을 넣어주면 됩니다. 2분 정도 끓는물에 데쳐줍니다.

브로콜리 세척하고 데치는 방법

 

 

 

3. 초록초록하게 데쳐진 브로콜리를 차가운 물에 살짝 헹궈줍니다. 바로 사용하게 되면 데쳐진 물에 들어 있는 이물질들이 같이 붙게 되어서 저는 한 두번 차가운 물에 헹궈줍니다.

브로콜리 세척하고 데치는 방법

 

 

4. 바구니 또는 채에 브로콜리를 담아서 물기를 빼주면 끝! 간단하죠??

브로콜리 세척하고 데치는 방법

 

 

 

추가 Tip!

+ 브로콜리 냉동 보관하는 방법

브로콜리를 오래 먹기 위해서 냉동보관을 할 수 있는데요, 브로콜리는 생으로 냉동 보관하면 변질이 생길 수 있어 데쳐서 보관해야 합니다. 브로콜리를 데친 후에 물기를 최대한 제거하고, 지퍼백에 펼쳐 넣어서 냉동실에 보관해줍니다.
저는 브로콜리를 보통 2-3시간 동안 채에 받쳐서 물기를 날려준 후에 냉동보관 한답니다.

브로콜리 오래보관하는 방법

 

 

지퍼백에 나란히 펼쳐진 상태로 냉동실에 보관하게 되면, 나중에 사용할 때 쉽게 잘 떨어져서 편하답니다.
저는 보통 아이 유아식 반찬을 만들때 브로콜리를 사용하거나, 파스타를 만들어 먹을 때 사용하다 보니 브로콜리 1개를 다 쓰기에는 양이 많아서 미리 데쳐서 얼려놓고, 그때그때 필요한 만큼 꺼내서 자연해동하거나 물에 살짝 담궈놓고 녹여서 사용하니깐 오랫동안 먹을 수도 있어서 좋았답니다.

브로콜리 오래보관하는 방법

 

브로콜리는 2분동안 데치지만 취향에 따라서 더 부드러운게 좋다면 시간을 늘리거나 조절하시면 된답니다.

브로콜리를 세척하고 데치는 방법은 간단하지만 그냥 씻어서 먹는게 아니다보니 귀찮을 수도 있지만, 브로콜리에는 구석구석 숨은 벌레도 있고 농약도 제거가 잘 안되기 때문에 브로콜리를 잘 세척하고 데치면, 건강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칼슘파우더로 브로콜리 세척하고, 냉동보관하는 방법

지난번 포스팅에서 브로콜리를 식초와 소금을 이용해서 세척하는 방법을 보여드렸는데요, 식초와 소금만으로는 정말 완전히 잔류 농약까지 제거되는 걸까?하는 의문도 들고, 좀 더 간단하면서

ggongzi.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 이런 정보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