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벅뚜벅 먹는 이야기/마음대로 요리요리

충치예방에 좋은 아기 자일리톨 사탕 만들기(+Tip)

SMSeo 2023. 8. 5.
반응형

아이가 어느덧 21개월이되고, 이빨은 16개 정도 나 있는 상태인데 매번 양치를 해주고 있지만, 정말 양치가 잘 되고 있는건지 의문일 때도 많답니다. 아직 마지막 4개의 이빨이 올라오지 않았지만 요즘 들어 비타민 사탕을 자기전까지 많이 찾아서 고민이 많았는데요, 그렇게 사탕에 대한 고민을 하다가 알게된 자일리톨 사탕!!

자일리톨은 왠만해서는 적정 섭취량만 지키면 어린아이도 얼마든지 먹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기를 키우는 가정에서 대부분 하나씩 가지고 있다는 이앓이 캔디로 유명한 오사닛캔디도 99.8% 자일리톨 성분이랍니다.

 

 

자일리톨 효능 및 부작용, 하루 섭취량 알기

자일리톨은 자작나무, 옥수수, 감자 등에서 추출한 천연의 당알코올입니다.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가지고 있지만, 칼로리와 충치 유발성이 낮아 치아 관리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데요, 이번 시간

ggongzi.tistory.com

 

 

처음에는 완제품 자일리톨 사탕을 사서 먹일까도 생각했는데, 만들게 되면 가격대비 양도 많고 만드는 재미도 있을 것 같아서 자일리톨 사탕을 만들어 보기로 했답니다. 생각보다 너무 간단했던 자일리톨 사탕 만드는 방법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자일리톨 사탕 만들기

+ 준비물 : 자일리톨 가루, 실리콘 모양틀, 실리콘주걱(또는 나무숟가락), 냄비, 종이컵, 계량저울, 종이호일(선택), 사탕 보관통(또는 지퍼백)

 

1. 먼저 자일리톨 가루를 150g 정도 덜어줍니다.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의 자일리톨 가루를 사용하게 되면 가지고 있는 실리콘 모양틀 칸도 부족할 수 있고, 자일리톨은 녹이게되면 생각보다 너무 빠르게 굳기 시작하기 때문에 모양을 만들어 주기 전에 굳어버려서 다시 녹여야하는 불편함이 생길 수 있답니다. 500g 짜리 자일리톨 가루에서 250g을 처음에 녹여서 만들어 보았는데, 틀에 다 붓기 전에 굳어서 당황했답니다.ㅎㅎ 그래서 몇번 만들어보니, 130g~ 150g 정도씩 사용하는게 좋은거 같아요.

 

 

 

2. 자일리톨 가루를 냄비에 붓고, 중불로 가스불을 켜주세요.

 

 

 

3. 냄비 테두리에서부터 자일리톨 설탕이 녹는게 보이기 시작하면 테두리에서터 중간부분까지 주걱으로 골고루 섞어가면서 녹여줍니다.

 

 

 

★ 4. 뭉쳐진 알갱이들만 남았을 때 불을 완전히 끄고, 자일리톨 뭉친 알갱이들을 으깨면서 마저 녹여줍니다.
* 완전히 다 녹이고 불을 끄게되면 틀에 부었을 때, 다시 굳지 않을 수 있어서 중간에 불을 꺼주는게 좋아요!

 

 

 

5. 녹여준 자일리톨을 종이컵에 부어줍니다. 

 

녹인 자일리톨을 바로 종이컵에 부어서 손으로 바로 들고 모양틀에 붓게되면 너무 뜨거울 수 있어서 종이컵을 한개 더 겹쳐서 사용해주세요!!

 

 

 

6. 종이컵 입구를 살짝 접어서 뾰족하게 해주고, 미리 준비해둔 실리콘 모양틀에 최대한 빠르게 부어줍니다. 
정성을 다해 천천히 부어주면 뒤로 갈 수록 굳어가는 자일리톨을 붓게 된답니다^^;

 

 

한칸 한칸이 너무 작아서 붓기가 어렵다면 틀 가운데에 모두 부어서 주걱으로 밀면서 칸을 채워주는 것도 편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틀에 붓고 조금 남은 자일리톨은 종이호일에 살짝살짝 부어서 동그란 모양으로 만들어 주었답니다.

 

 

자일리톨은 빠른 시간에 굳어서 여러번 반복하면서 만드는게 생각보다 시간이 얼마 안 걸린답니다.
저는 그렇게 3번을 녹이고-붓고-굳히고해서 완성!!!

아이가 먹을거라 틀을 최대한 작은 걸로 구입했는데 딱 좋은 크기랍니다.

 

 

처음 아기 자일리톨 사탕을 만들어보았는데, 생각보다 너무 쉽고 모양도 너무 귀여워서 만족도가 높았답니다.
완성된 사탕 한개당 무게를 재보니 평균 2g 정도였어요. 
하루 섭취 권장량은 10~15g 정도로 하루에 총 6알 정도로 양치 후 2알씩 먹이면 된답니다.
자일리톨 사탕은 양치 전보다 양치하고 먹이고, 한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 여러번 나눠서 먹는게 효과가 더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인터넷이나 다이소에서 귀여운 공병사서 자일리톨 사탕을 넣어서 보관하면되고, 선물할 때는 모유수유팩 같은 작은 사이즈의 지퍼백에 넣어서 주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자일리톨은 설탕을 대체 할 수 있는 좋은 대체식품인데요! 충치의 원인균인 뮤탄스균이 자일리톨을 설탕으로 착각하고 먹게 되어서 충치세균이 소화시키지 못하고 배가 고파서 죽게되는 원리로 충치를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또한, 우유를 먹고 잠든 저희 아이 같은 경우 새벽이나 아침에 일어나면 입냄새가 나기도하는데요, 자일리톨은 침샘도 자극하여 구취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자일리톨은 성인 뿐만아니라 아이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성분인데요, 그렇다고 해서 과하게 섭취하면 복통, 설사등의 부작용도 올 수 있다고 하니 적정 섭취량을 잘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만들기도 너무 간단한 자일리톨 사탕! 만들어볼지 고민 중이시라면 한번 도전해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