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추리알 삶는방법 (+껍질 쉽게 잘까는 방법)
지난 시간에 메추리알의 강력한 효능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유아식을 만들면서 자주 사용하게되는 재료인 메추리알을 삶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보통 계란은 한번씩은 삶아본 경험이 있을 순 있지만 메추리알을 삶아본 경험은 계란만큼 많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생각보다 아주 간단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메추리알을 삶으실 수 있는데요, 이번시간에는 메추리알 삶는 방법과 시간, 그리고 메추리알 쉽게 까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메추리알 삶는 방법
1. 먼저 메추리알을 차가운 물에 살짝 헹궈서 씻어주고, 냄비에 물을 메추리알이 잠기고 1cm정도의 물 높이가 더 있게 물을 받아서 천일염(소금) 한스푼을 넣어서 녹여주세요.
2. 씻어 놓은 메추리알을 소금을 녹인 물에 넣어줍니다. 이때, 메추리알을 너무 높은 높이에서 냄비에 넣으면 깨지거나 금이 갈 수 있으니 조심조심 넣어줍니다.
3. 가스 불을 제일 강하게 켜고 끓여주기 시작합니다. 노른자가 한쪽으로 쏠려서 익혀지지 않게 틈틈히 저어줍니다.
4. 그렇게 물이 바글바글 끓기 시작하는 시점부터 10분 정도 더 강불로 끓여줍니다.
5. 10분이 지난 후, 가스불을 끄고 차가운 물에 여러번 헹궈주세요.
집에 얼음이 있다면 차가운 물에 얼음을 넣어서 메추리알을 담궈놓으면 더 좋답니다.
메추리알을 삶은 후, 차가운 물에 담궈주면 껍질이 안에 익은 메추리알과 분리가 더 잘된답니다.
메추리알이 완전히 차가워 질 정도까지 담궈주시면 끝!!! 간단하죠?? 메추리알 삶는 시간을 끓는 시점부터 +10분으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 메추리알 껍질 쉽게 까는법
메추리알은 계란보다 크기가 작아서 그냥 까다보면, 오늘 안에 이걸 다 깔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답니다. 메추리알 껍질은 계란보다 얇아서 시작만 잘해주면 정말 손쉽게 껍질을 깔 수 있는데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2가지 중에서 편하신 걸 택해서 껍질을 까면됩니다.
메추리알 껍질 잘까는법 1)
1. 뚜껑이 있는 반찬통을 준비해 줍니다.
2. 메추리알을 몇개 넣어서 뚜껑을 완전히 닫아주세요.
3. 마구마구 칵테일 만드는거처럼 흔들어줍니다. 쉐킷쉐킷~
4. 뚜껑을 열고 메추리알 껍질들이 금이가거나 깨져있는 상태가 되었다면, 위에 부분 부터 스르륵 비스듬하게 껍질을 사과 껍질 깍듯이 뜯어줍니다. 운이 조으면 두번 만에 껍질이 훅 까지기도 합니다.
메추리알 껍질 잘까는법 2)
1. 메추리알을 평평한 바닥에 탁~ 한번 쳐서 깨주고 밀가루 반죽 펴듯이 손으로 굴려서 메추리알 모든 면의 껍질을 깨줍니다.
2. 껍질을 사과껍질 깍듯이 비스듬하게 돌려가면 까주면 끝!
두가지 방법 중에서 저는 성격이 급하다보니 두번째 방법으로 껍질을 주로 깐답니다. 계란도 두번째 방법을 이용해서 까주면 빠르고 쉽게 깔 수 있답니다.
메추리알은 계란과 크기만 다를 뿐 삶는 방법과 까는 방법은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해주시면되고, 단, 계란의 경우 반숙, 완숙의 취향에 따라 삶는 시간이 달라질 순 있답니다.
메추리알을 껍질이 까져있는 깐메추리알로 바로 구매할 수도 있지만, 깐메추리알은 양이 너무 많고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서 삶지 않은 메추리알을 구매하게된답니다. 물론 깐메추리알보다 신선도도 좋지 않을까요??
메추리알 삶는 방법과 시간, 그리고 메추리알 껍질 쉽게 잘 까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